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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처리기사[실기 핵심 정리] - 국제 표준 제품 품질 특성
    용어 정리 2024. 4. 14. 21:26

    국제 품질 국제 표준

    1) 제품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

    •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 각 단계에서 산출되는 제품이 사용자 요구를 만족하는지 검증하기 위한 국제 표준

     

    2)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국제 표준

    표준 세부 내용 설명
    ISO/IEC
    9126
    ● 9126-1(품질 모델

    ● 9126-2(외부 품질)

    ● 9126-3(내부 품질)

    ● 9126-4(사용 품질)
    ● 품질 특성 및 측정 기준 제시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 용이성, 이식성
    ISO/IEC
    14598
    ● 14598-1(개요)

     14598-2(계획과 관리)

     14598-3(개발자용 프로세스)

     14598-4(구매자용 프로세스)

     14598-5(평가자용 프로세스)

     14598-6(평가 모듈)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또는 개발된 제품형태의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객관적으     로 측정과 평가하는 과정

    ISO 9126의 사용을 위한 절차와 기본 상황 및 소프트웨어 평가 프로세스에        대한 표준을 규정한 것

    반복성, 공정성, 객관성, 재현성

    ISO/IEC
    12119
    소프트웨어 패키지

    제품 설명서

    사용자 문서

    프로그램과 데이터

    패키지 SW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
    ISO/IEC
    25000
    2500n(2500 안내서)

    2501n(품질 모델)

     2502n(품질 측정 부분)

     2503n(품질 요구사항 부분)

     2504n(품질 평가 부분)

    S/W 품질평가 통합 모델

    ● ISO 9126과 소프트웨어 평가절차 모델 ISO 14598을 통합

     

    1)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품질 특성 설명
    기능성
    (Functionality)
    명시 및 내재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소프트웨어 기능

    부특성 : 적합성, 정확성, 상호 운영성, 보안성, 준수성
    신뢰성
    (Reliability)
    성능 수준을 유지할 능력

    부특성 : 성숙성, 결함 허용성, 복구성
    사용성
    (Usability)
    사용자에 의한 이해, 학습, 사용 및 선호되는 능력

    부특성 : 이해성, 학습성, 운영성, 선호도, 준수성
    효율성
    (Efficiency)
    자원 사용량에 따른 성능 제공 능력

    부특성 : 시간 반응성, 자원 활용성, 준수성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소프트웨어 변경 능력

    부특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준수성
    이식성
    (Portability)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의 이전 능력

    부특성 : 적응성, 설치성, 공존성, 대체성, 준수성

     

    2) ISO/IEC 14598 평가 특성

    평가 특성 설명
    반복성
    (Repetability)
    동일 평가자가 동일 제풒 및 사양에 대한 평가 결과 인관성
    재현성
    (Reproducibility)
    다른 평가자가 동일 제품 및 사용에 대한 일관된 평과 결과
    공정성
    (Impartiality)
    평가의 편향 없음
    객관성
    (Objectivity)
    평가자의 주관성에 영향 받지 않는 평가

     

    3) ISO/IEC 12119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제품설명서 제품의 속성 설명 및 제품 평가에 필요한 정보 제공
    사용자 문서 사용 가능한 문서들을 집합
    실행프로그램 요구사항이 명확한 대상 프로그램

     

    3) ISO/IEC 25000

    평가모델 설명
    ISO/IEC 2500n ● 품질 일반 부문
    ISO/IEC 2501n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을 다룬다
    ISO/IEC 2502n 품질 측정 부분
    ISO/IEC 2503n 품질 요구사항 부분
    ISO/IEC 2504n 품질 평가 부분

    프로세스 품질 국제 표준

    1) 프로세스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및 관련 업체의 프로세스 관리 능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2)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

    표준 설명
    ISO/IEC 9001 조직의 품질 경영 및 품질 보증
    ISO/IEC 12207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생명 주기
    ISO/IEC 15504(SPICE)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해 선정된 프로세스 평가 모델
    CMM  조직의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전체 프로세스 평가
    CMMI 다양한 CMM 모델을 통합한 프로세스 개선 프레임워크

     

    • ISO/IEC 12207 구성
    생명주기 프로세스 세부 프로세스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 획득, 공급, 개발, 운영, 유지보수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 문서화, 형상관리, 품질보증, 검증, 확인 합동 검토, 감사, 문제해결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 관리, 기반구조, 개선, 교육훈련
    • ISO/IEC 15504(SPICE)
    • ISO에서 표준으로 지정된 프로세스 수행능령 평과 표준 프로세스
    • SPICE프로세스 능력 수준
    수준 단계 설명
    0 불안정 단계(Incomplete) 미구현 또는 목표 미달
    1 수행 단계(Performed) 프로세스 수행 및 목적 달성
    2 관리 단계(Managed) 프로세스 수행 계획 및 관리
    3 확립 단계(Established) 표준 프로세스의 사용
    4 예측 단계(Predictable) 프로세스의 정량적 이해 및 통제
    5 최적화 단계(Optimizing)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 CMM(Capability Mayurity Model)
      •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의 업무능령 평가 기준의 세우기 위한 평가 모형
      • 1991년 미국 국방부의 의뢰르 받아 카네기멜론 대학이 만든 평가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능력 측정 기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
      • CMM 성숙도 5단계
    수준 단계 설명
    1 초기 단계(Initial)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나 관리는 하고 있지 않은 상태

    프로세스 성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태
    2 반복 단계(Repeatable) 이전의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반복하고 있는 상태

    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며 어느 정도의 통계적 관리가 가능한 상태
    3 정의 단계(Defined) 프로세스 작업이 잘 정의/ 이해되고, 프로젝트 데이터에 의한 프로젝트 관리도 실행하고 있는 상태

    프로세스의 기초가 정립되어 계속 진보되고 있는 상태
    4 관리 단계(Managed)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 분석하여 개선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관리하고 있는 상태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5 최적화 단계(Optimizing) 질적 양적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

     

    •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영역을 하나의 프로세스 개설 툴로 통합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하는 모델
      • 기존 CMM에 프로젝트 관리(PM), 프로큐어먼트(Procurement), 시스템 엔지니어링(SE)등의 요소를 추가한다
      • CMMI 성숙도 5단계
    수준 단계 설명
    1 초기 단계(Initial)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갖고 있지 않는 조직
    2 관리 단계(Managed)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 조직
    3 정의 단계(Defined) 조직 차원의 표준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하여 사용
    4 정량적 관리 단계
    (QuantitativelyManaged)
    프로세스들을 통계적이고 정략적으로 관리하는 조직
    5 최적화 단계(Optimizing)  질적 양적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

    1) 서비스 국제 표준의 개념

    • 고객에게 IT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기 위한 통합된 관리체계를 적용하여 고객에게 적절한 통제 개선된 효과성 및 개선의 기회를 제공한다.

     

    2) 국제 서비스 관리 표준

    • ISO/IEC 20000
      • 고객에게 제공하는 IT서비스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
      • 고객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대응하고 만족하기 위한 서비스 중심의 프로세스를 제공
      • IT 조직 기능에 부합되는 견고하고 통합화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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